인생에 있어서 이런 일들은 허다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을 끌어내리고 다른 사람들은 그대를 끌어내려, 전체의 삶이 쓸데없는 투쟁에 낭비되고 있다. 그대는 오직 그대 자신이 되도록 하라. 그대는 독특한 존재이다.
결코 특별하려고 애쓰지 말라. 자신이 특별하다는 생각 가운데 그대는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거나 열등하다는 생각으로 인해 그대는 스스로 자신의 적이 되고 있다. 그 결과 그대는 불행에 빠지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보다 많은 불행을 야기하며 그대 주위에는 항상 불행의 물결이 인다.
자신의 독특함에 조용히 안주하는 자는 그의 주변에 항상 행복의 물결이 일게 하는 사람이다. 그는 행복 속에 살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행복의 물결을 일으킨다. 자신의 독특함, 자신의 개성을 인정하는 순간 그대는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신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그대와 똑같은 인간을 창조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절대로 똑같은 인간을 창조하지 않을 것이다. 신은 그대를 오직 한 명만 창조하셨고 그대와 똑같은 인간은 또다시 만들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대의 독특함이다. 이 독특함을 진정으로 감사하게 생각하라.
그대가 스스로를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면 그대는 이 독특함에 대해 감사를 느끼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대는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고 있다. 신은 그대를 오직 한 사람만 창조하셨고 그대에게 독특함을 부여했다. 그것은 하나의 선물이다. 독특함은 신의 선물이고 특별함은 그대 자신의 노력이다. 항상 감사하라.
이것은 Osho Rajneesh의 글이다. 우리가 무엇때문에 자신에게 부여된 신의 선물인 독특함을 스스로 포기하고 남과 비교하며 남의 인식에 주목하는가. 남이 평가하는 자신의 이미지는 허상이다. 자신의 독특함을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며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독특함을 스스로의 노력으로 특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자신만의 여유를 갖자.